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
1️⃣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이란?
✅ UML(통합 모델링 언어)는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언어
✅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시, 고객과 개발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
✅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객체지향 시스템의 구조, 동작, 관계 등을 표현
2️⃣ UML의 주요 개념 및 구성 요소
✅ UML은 사용자, 관계, 다이어그램 등의 요소로 구성됨
구성 요소 |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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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물(Things) | 모델링의 기본 요소 (구조, 행위, 그룹, 주해) |
관계(Relationships) | 사물 간의 연관성을 나타냄 |
다이어그램(Diagram) |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 |
3️⃣ UML의 관계(Association)
✅ 객체(사물) 간의 연결 및 관계를 표현
관계 종류 | 설명 |
---|---|
연관 관계(Association) |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연결된 관계 |
집합 관계(Aggregation) |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을 포함하는 관계 (부분-전체 관계) |
포함 관계(Composition) | 집합 관계의 특수 형태 (부분이 전체와 함께 소멸) |
일반화 관계(Generalization) | 한 사물이 다른 사물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가짐 (상속 관계) |
의존 관계(Dependency) | 한 사물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주는 관계 (약한 연관) |
실체화 관계(Realization) |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관계 |
📝 2024년 2회
실체화 관계 출제 !

- 인터페이스와 실제 구현된 일반 클래스 간의 관계로 존재하는 행동에 대한 구현을 표현한다.
-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이다.
4️⃣ UML 다이어그램 종류
✅ UML 다이어그램은 구조 다이어그램과 행위 다이어그램으로 구분됨
(1) 구조 다이어그램(Structural Diagram)
✅ 정적인 시스템의 구조 및 관계를 표현
다이어그램 유형 | 설명 |
---|---|
클래스 다이어그램 (Class Diagram) | 시스템의 클래스 및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 |
객체 다이어그램 (Object Diagram) | 객체의 상태와 관계를 표현 |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(Component Diagram) | 시스템의 구성 요소 및 모듈 구조를 표현 |
배치 다이어그램 (Deployment Diagram) | 하드웨어 환경에서 소프트웨어의 배치를 표현 |
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(Composite Structure Diagram) | 클래스 내부의 구성 요소 및 관계 표현 |
패키지 다이어그램 (Package Diagram) | 클래스와 컴포넌트를 패키지 단위로 묶어 표현 |
📝 2024년 2회
컴포넌트 다이어그램 : 시스템의 구조와 관계를 보여준다.

(2) 행위 다이어그램(Behavioral Diagram)
✅ 시스템의 동적인 동작을 표현
다이어그램 유형 |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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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(Use Case Diagram) | 사용자의 요구 분석 및 상호작용 표현 |
시퀀스 다이어그램 (Sequence Diagram) | 객체 간의 메시지 흐름을 시간 순서대로 표현 |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(Communication Diagram) |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표현 |
상태 다이어그램 (State Diagram) | 객체의 상태 변화 표현 |
활동 다이어그램 (Activity Diagram) | 프로세스의 흐름 표현 |
타이밍 다이어그램 (Timing Diagram) | 객체의 상태 변화와 시간 흐름 표현 |
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(Interaction Overview Diagram) | 다양한 상호작용을 요약하여 표현 |
📝 2024년 2회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: 특정 행동이 어떠한 순서로 어떤 객체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표현한 것
사용자(Actor) → 유스케이스(시스템 기능) → 시스템(System)
📝 2024년 2회
확장 관계 :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
관계 유형 |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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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장 관계 (Extends Association) | - 기존 유스케이스와 확장 대상 유스케이스 사이에 형성되는 관계 - 특정 조건에서만 부가적으로 실행되는 경우 사용 - 확장 대상 유스케이스를 수행할 때 특정 조건에 따라 확장 가능 유스케이스를 수행하는 경우에 적용 |
사용 관계 (Uses Association) | - 여러 개의 유스케이스에서 공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모듈화하기 위해 사용 |
접속 관계 (Communication Association) | - *_액터와 유스케이스 또는 유스케이스 간 연결을 나타냄 *_-액터가 유스케이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황을 표현 |
✅ 시퀀스 다이어그램 : 특정 행동이 어떠한 순서로 어떤 객체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표현한 것
객체 A → 객체 B : 메시지 송신
객체 B → 객체 A : 응답
5️⃣ UML에서 '액터(Actor)'란?
✅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요소를 나타내는 객체
✅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주로 사용됨
액터 유형 | 설명 |
---|---|
사용자 액터(User Actor) | 기능을 요구하는 사용자 |
시스템 액터(System Actor) | 다른 시스템과 데이터 교환을 수행하는 시스템 |
💡 "UML = 객체지향 시스템의 시각적 표현 언어" 🚀
UI(User Interface)
1️⃣ UI(User Interface)란?
✅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
✅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:
✔ 직관성 →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
✔ 유효성 → 사용자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
✔ 학습성 → 사용자가 빠르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
✔ 유연성 →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도 사용 가능
✅ UI의 접근 방식(인터페이스 유형)
유형 | 설명 |
---|---|
CLI(Command Line Interface) | 명령어 기반의 인터페이스 (텍스트 입력 방식) |
GUI(Graphical User Interface) | 그래픽 요소를 활용한 인터페이스 |
NUI(Natural User Interface) |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인식하는 인터페이스 (터치, 제스처 등) |
VUI(Voice User Interface) | 음성 명령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인터페이스 |
OUI(Organic User Interface) |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|
2️⃣ UI 설계 도구
✅ UI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구
도구 | 설명 |
---|---|
Wireframe | 기획 초기 단계에서 레이아웃을 대략적으로 설계 |
Story Board | 최종적인 UI 및 콘텐츠 구성, 프로세스를 문서화 |
Prototype |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할 수 있는 동적인 형태의 모델 |
Mockup |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형태의 모델 |
Use Case | 사용자 측면에서 요구사항 및 목표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|
✅ Prototype vs Mockup 차이점
✔ Prototype → 동적인 형태, 실제 작동 테스트 가능
✔ Mockup → 정적인 형태, 디자인 및 레이아웃 확인 목적
3️⃣ UI 프로토타입의 장·단점
✅ UI 프로토타입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시뮬레이션하는 과정
구분 |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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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점 | - 사용자 설득과 이해가 쉬움 - 사전에 오류를 예방할 수 있음 - 개발 시간 단축 (요구사항 및 기능이 불확실한 경우 유용) |
단점 | -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으로 작업 시간이 증가 - 일부 프로토타이핑 시 주요 기능 작업이 배제될 가능성이 있음 |
💡 "UI =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방식" 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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